컴퓨터 정보 : 2진수 비트들로 표현된 프로그램 코드(기계어, 어셈블리어, 고급언어)와 데이터
프로그램 언어의 번역 과정
고급 언어 → 어셈블리어 → 기계어 순으로 변환
어셈블리어와 기계어는 1대1 대응
Z = X + Y
- LOAD A, X : 기억장치 X번지 주소의 내용을 읽어, 레지스터 A에 적재하라
- ADD A, Y : 기억장치 Y번지 주소의 내용을 읽어, 레지스터 A에 적재된 값과 더하고 결과를 A에 다시 적재하라
- STOR Z, A : 그 값을 기억장치 Z번지 주소에 저장하라 (store)
어셈블러
어셈블리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는 SW
니모닉스 : 어셈블리 명령어가 지정하는 연산을 가리키는 알파벳 기호
ex) LOAD == 001, ADD == 010, STOR == 011..
기계어 형식
오퍼랜드는 데이터의 주소일 수도, 데이터일 수도, 데이터의 주소의 주소일 수도 있음.
연산코드(연산자, OP code)
: CPU가 수행할 연산을 지정해주는 비트,
지정될 수 있는 연산의 최대 수 == 2^(비트 수), 그림은 2^3
오퍼랜드(피연산자)
: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 ||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기억 장치 주소
주소 지정할 수 있는 기억 장소의 최대 수 : 2^(비트 수), 그림은 2^5 == 32개
프로그램 코드와 데이터의 기억 장치 저장
: 프로그램 코드(명령어)와 데이터는 지정된 기억장소에 저장됨
단어(Word) 단위로 저장
단어 : 각 기억 장소에 저장되는 정보의 기본 단위로서, CPU에 의해 한 번에 처리될 수 있는 비트들의 그룹 ex) 64비트 컴퓨터는 단어가 64, 32비트 컴퓨터는 단어가 32
주소지정단위
: 주소가 지정된 각 기억장소 당 저장되는 데이터 길이로, 단어 단위 혹은 바이트 단위
단어와 주소지정단위는 다를 수도 있음.
단어 : 32bit, 주소지정단위 : 16bit
1001번지 명령어는 16bit
1002번지 명령어는 16bit
그럼 PC(프로그램 카운터)는 하나의 명령어를 가져올 때, PC ← PC + 2가 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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