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etwork edge: Hosts, access network, physical media
Hosts
ft">클라이언트, 서버 모두 호스트임, 네트워크 엣지에 속함
응용 애플리케이션 메시지를 L 비트의 패킷으로 나눔
패킷을 R 속도로 네트워크에 전송
패킷 전송지연 = L비트 패킷 전송시간 = L/R
패킷을 나누는 이유
→ 분산 처리에 용이하기 위해서
한 번에 보내면 에러 발생했을 때, 다시 처음부터 다 될 때까지 보내야 하는 것도 문제
Access Network
주파수 대역: 도로
채널: 차선
서버 → 유저 = 하향식 스트림
유저 → 서버 = 상향식 스트림
하향식 스트림이 훨씬 빠름
→ 우리가 보내는 것보다 받는게 많기 때문
Physical Media
유도 = 유선, 비유도 = 무선
꼬임 쌍선
2개의 절연 구리선 + 나선
전화망에서 많이 사용
저렴함
동축 케이블
두 개의 구리선 + 동심원
꼬임쌍선보다 광대역
광섬유 케이블
유리섬유 + 빛 반사
빠른 속도, 매우 비쌈
오류 발생 확률이 적음
감쇠 현상이 적음
전자기성 간섭 X, 도청 X
무선 라디오
- 양방향이 아닌, 반 이중
- 전자기 스펙트럼이 다양한 ‘대역’으로 전달
- 환경에 영향을 받음 (반사/굴절, 방해, 간섭)
'🖥️ Computer Science > Network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N] 2장: Web and HTTP (0) | 2024.05.10 |
---|---|
[CN] 2장: Principles of network applications (0) | 2024.05.10 |
[CN] 1장: 프로토콜 계층, 서비스 모델 & 보안 (0) | 2024.05.09 |
[CN] 1장: Performance: Loss, Delay, Throughput (0) | 2024.05.07 |
[CN] 1장: Network core: Packet/Circuit switching, Internet Structure (0) | 2024.05.0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