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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inciples of network applications
프로토콜 아키텍처
Client - Server
- 클라이언트
- IP 주소는 바뀜
- 클라이언트끼리 직접 통신 X
- 간헐적으로 통신 (맨날 켜진 상태 X)
- 서버
- 항상 동작함
- IP 주소가 고정적임
- 데이터 센터에 있음
Peer - To - Peer
- 클라이언트끼리 직접 통신
- 자기확장성
- 항상 동작하는 서버 X
- IP 주소가 변경될 수 있음
- 각 호스트마다 클라이언트, 서버 프로세스 2개를 지님
동일한 호스트 (하나의 컴퓨터)에서는 프로세스 간 통신 = 운영체제가 해줌
다른 호스트와 통신할 때는 메세지를 교환하여 통신
애플리케이션은 어떤 트랜스포트 서비스가 필요 ?
- 신뢰적 데이터 전송
- 일부 손실 허용
- 시간 보장
- 처리율
- 보안
TCP | UDP
TCP
- 믿을 수 있는 트랜스포트
- 흐름 제어
- 혼잡 제어
- 연결 지향형
시간보장, 처리율은 패킷 교환 방식이기에 지원 X
UDP
- 믿을 수 없는 트랜스포트
- 가벼움
- 전송속도 제어 가능
- 중요한 기능은 앱 계층에서 구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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