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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CN] 1장: Performance: Loss, Delay, Throughput

kyxxn 2024. 5. 7. 17:4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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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erformance: Loss, Delay, Throughput

라우터 버퍼 안의 큐가 꽉 차면 ?
패킷 손실이 발생한다.

4가지 지연

처리 지연, proc

  • 비트 오류 검사
  • 어느 패킷으로 보낼지 결정

큐잉 지연, queue

  • 라우터의 큐에서 전송을 기다리는 시간
  • 라우터 혼잡에 의존적

전송 지연, trans

  • 패킷의 모든 비트를 링크로 전송하는 시간
  • 패킷 길이: L
  • 링크 전송률: R
  • L/R

전파 지연, prop

  • 물리적 링크 길이: d
  • 전파 속도: s
  • d/s

전송 vs 전파 비교

자동차 = bit, 자동차 대열 = 패킷, 요금 계산소 = 라우터
차량 속도 = 100km/hr
요금 계산소에서 차량 한 대가 통과하는 시간: 12초

전송시간

자동차 대열을 요금 계산소에 통과

12 * 10 = 120초 = 2분

전파시간

마지막 차량이 첫 번째 요금소에서 두 번째 요금소 도착하는 시간

d = 100km, s = 100km/hr

d/s = 100 / 100 = 1시간

전체 걸리는 시간 = 62분 = 1시간 2분

10bit 패킷

만약, 자동차가 1000km/hr로 이동한다면 ? → 100/1000 = 0.1시간 = 6분

만약, 요금 계산소를 차량 한 대가 1분만에 통과한다면

첫 번째 차량은 2번째 라우터까지 도착해도, 아직 첫 번째 라우터에 3대가 도착 못함

처리율 Throughout

단위 시간 당 출발지로부터 목적지까지 전달된 비트 양
bits / sec

병목 링크

경로 상에서 종단 간 처리율을 제한하는 링크

F bit = 15Mbit이고, Rs = 3Mbps, Rc = 5Mbps이다.

그럼 링크 중에서 가장 낮은 처리율을 따라 정해지므로 3Mbps이다. = 병목 링크

대략 5초정도 걸림

Rs = 5 Mbps, R = 20Mbps, Rc = 3Mbps 라면 병목 링크는 ?

→ 10개 연결을 공평하게 쓰면, 공용 링크의 20Mbps는 2Mbps이다.

R = 2Mbps = 제일 느림 = 병목 링크